저는 EFT 초보자들이 "기계적으로 EFT"를 하는 것에 대해 큰 존경을 표합니다. 자기 자신과 자신이 만나는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노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EFT에 대해 조금 더 배울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배움으로써 여러분은 초보자에서 숙련자로 성장함으로써 더욱 멋진 경험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전문 EFT 기법 중에 하나가 바로 이 " 이야기 기법" 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전 수 년 동안 이 방법을 이용해 왔으며, 베트남 참전 용사들과의 6일 동안 찍은 비디오를 통해 이 기법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담자에게 특정한 사건(트라우마, 슬픔, 분노 등)에 대해 사건의 전말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내담자가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조금이라도 감정적인 불편함을 느낀다면, 이야기를 멈추고 EFT를 하세요. 이야기가 중단되는 모든 부분들이 곧 그 사건에 대한 또 다른 양상을 의미하며, 종종 이 양상들은 여러분들을 더 깊은 내면에 있는 핵심 사건에 다가가도록 합니다. 개념을 살펴보면, 이 방법은 아주 쉽게 양상들을 찾을 수 있으며, 다른 면에서 살펴보면, 이 과정은 아주 정교하게 중요한 양상들을 끄집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탁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침 몇 가지를 아래에 나열해보았습니다.

1. 내담자에게 "이야기 기법" 에 대해 설명한 후, 실제적으로 이 기법을 사용하기 전에, 내담자에게 이것을 물어보세요. 자신의 이야기 말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 만으로도 어떤 느낌을 받는지에 대해 물어보세요. 종종 여러분들은 이 단계에서 상당한 정도의 고통지수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일반적인 EFT를 여러 차례 미리 진행함으로써, 고통지수를 낮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 나는 비록 이야기를 하는 것이 긴장되지만,
- 나는 비록 이 이야기를 하는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 두렵지만,
- 나는 비록 이 모든 것이 싫지만,
- 나는 비록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하니 안절부절 못하겠지만,

2.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을 편안하게 느낄 때(아마 고통지수가 0-3정도), 내담자에게 다음의 것을 물어보세요. 아무 것도 걱정할 것이 없었던, 그 사건이 일어나는 직전이 언제였는지를 말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사고가 일어나기 바로 직전, 친구와 점심을 먹었던 일 같은 것 말입니다. 이렇게 질문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그 경험을 다

시 떠오리는 것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3. 내담자에게 어떤 고통지수라도 느끼게 되며 그 순간 이야기를 멈추라는 지침을 알려주세요. 이것이 바로 이 과정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 더 용감해져라!" 이나 " 그 느낌을 느끼고, 용기를 내어 그 감정을 극복하라" 는 류의 전통적인 기법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담자들은 여러분에게 EFT를 해야 할 중요한 시점(고통지수가 높은 시점)이 될 때까지 여러분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내담자들이 고통지수가 올라오는 데 멈추지 않고 지나간다면, 내담자들에게 치유할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꼭 이해시켜야 합니다. 이 사실을 각인시키고 강조하세요! 목소리를 높여 이를 강조하세요! 이 사실을 주장하세요! 내담자들에게 이 과정 속에선 최소한의 고통을 찾을 뿐, 용감해질 부분은 전혀 없다는 것을 상기시키세요!

4. 내담자에게 EFT를 하면서 이 이야기를 계속 반복시키세요. 내담자들이 이 이야기를 태연하게 말할 때까지 말이에요! 마치 쇼핑을 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5. 그리고 난 후에 내담자에게 눈을 감고 그 사건을 아주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그 사건을 떠올릴 때 보이고 들리고, 느껴지는 것을 더 과장시킴으로써, 불편한 감정이 올라오는지 살펴보게 하세요. 내담자들이 그 기회를 잘 넘긴다면 멋진 일이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이것은 중요한 영상과 숨겨진 이유를 찾아내는 기회입니다. 그 사건을 떠올리거나 이야기를 하면서 그 어떤 불편한 감정도 느끼지 않을 때까지 EFT를 적용하세요!

6. 물론 궁극적인 검사는, 실질적으로 그 공격적인 상황/사람을 다시 만나 다른 어떤 것들이 올라오는지를 살펴보는 겁니다. 만약 여전히 남아있는 것들이 있다면, 실제 상황에서 다시 그 모습을 나타낼 것입니다.
이야기 기법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은,

1. 진행하기 쉽습니다. 왜냐면 이 과정 속에서 내담자는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는 내담자들이 실제 치료 과정이라고 여기는 방식과 종종 비슷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EFT가 이상하다는 인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내담자의 이야기는 양상을 찾는 과정에 좋은 도움이 됩니다.

3. 이 방법은 주요 기법임과 동시에, EFT의 효과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이 방법은 핵심 사건을 가능한 부드럽게 찾아가게 해줍니다.

5. 내담자는 이 방법을 통해 여러분이 스스로의 세션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이 방법이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사랑을 담아, 게리


번역 : EFT 코리아 이진희(해피지니)

 

[출처] [EFT의 핵심] 핵심문제찾기 (EFT KOREA) |작성자 해을 참고하세요.

English